암호화폐에 처음 발을 들여놓았을 때, 저도 그 독특한 용어와 신조어들에 꽤 당황했었어요. 하지만 걱정 마세요, 몇 가지 기본적인 용어들만 알아도 시장의 흐름을 읽고 뉴스를 이해하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. 이 분야에 새로 오신 분들을 위해, 저도 배우면서 도움이 되었던 몇 가지 핵심 코인 용어와 신조어를 소개해 드릴게요.
코린이 필수 코인 정보 시리즈 3번째이네요!
코린이 필수 시리즈!
코인이 처음이신 분들은 무조건 도움될 정보!
코인 용어 사전 69가지!
더 새로운 코인용어는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.
블로그 내 정보 보고 부자 됩시다!
코인 용어 모른다고 큰일 나는일 없으니, 천천히 보세요!
- 블록체인 (Blockchain): 암호화폐와 다른 디지털 거래를 기록하는 분산형 디지털 원장.
- 비트코인 (Bitcoin):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(Satoshi Nakamoto)가 만든 최초의 암호화폐.
- 이더리움 (Ethereum): 스마트 계약(smart contracts)을 실행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.
- 스마트 계약 (Smart Contract): 블록체인 위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계약.
- DeFi (Decentralized Finance): 중앙 집중식 금융 기관이 아닌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제공되는 금융 서비스.
- NFT (Non-Fungible Token):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, 디지털 아트와 같은 유니크한 자산을 대표하는 데 사용됩니다.
- FUD (Fear, Uncertainty, and Doubt): 불확실성, 두려움, 의심을 퍼뜨려 투자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전략.
- HODL: 실수로 생겨난 “hold”의 오타로, 장기간 암호화폐를 보유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는 용어.
- Altcoin (Alternative Coin): 비트코인 이외의 모든 암호화폐.
- ICO (Initial Coin Offering): 암호화폐 스타트업이 자금을 모으기 위해 새로운 토큰을 판매하는 것.
- 시드 구문 (Seed Phrase): 암호화폐 지갑의 백업을 위한 일련의 단어.
- 가스비 (Gas Fees):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처리하거나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비용.
- 러그풀 (Rug Pull): 프로젝트 개발자가 투자자들의 자금을 가지고 도망치는 사기 행위.
- Staking: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네트워크 보안 유지 및 운영에 참여하여 보상을 받는 과정.
- Whale (고래): 대량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이나 기관.
- DEX (Decentralized Exchange): 중앙 집중식 중개자 없이 사용자가 직접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.
- Liquidity Pool (유동성 풀): 사용자가 자신의 토큰을 예치하여 거래소에서의 거래를 용이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, DeFi 프로토콜의 핵심 요소.
- Yield Farming (수익률 농사): 사용자가 자신의 암호화폐를 다양한 DeFi 프로토콜에 제공하여 수익을 얻는 행위.
- Tokenomics (토큰 경제학): 특정 암호화폐의 발행 및 관리 방식을 설명하는 용어로, 수요와 공급, 인센티브 구조 등을 포함합니다.
- Layer 2 Solutions (2 레이어 솔루션): 기존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네트워크 또는 프로토콜. 이더리움의 가스비와 거래 속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.
- Cross-Chain (크로스체인):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의 상호 운용성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또는 프로세스.
- FOMO (Fear Of Missing Out): 다른 사람들이 이익을 얻고 있다는 느낌에 휩싸여 자신도 뒤처지지 않기 위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현상.
- Rekt: 큰 손실을 입은 상태를 가리키는 속어. 주로 잘못된 투자 결정으로 큰 손실을 본 경우 사용됩니다.
- Soft Fork & Hard Fork: 소프트 포크는 블록체인의 규칙을 변경하되 이전 버전과 호환되는 업데이트를 의미합니다. 하드 포크는 호환되지 않는 규칙 변경으로, 새로운 체인이 생성됩니다.
- Mining (채굴): 암호화폐 네트워크에서 거래를 검증하고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여 보상을 받는 과정.
- Oracle (오라클): 블록체인 외부의 실제 세계 데이터를 스마트 계약과 연결해주는 시스템 또는 프로토콜.
- DAO (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): 중앙 집중식 관리 없이 스마트 계약을 통해 운영되는 조직이나 프로젝트.
- Airdrop (에어드롭): 새로운 프로젝트가 자신의 토큰을 기존 암호화폐 홀더에게 무료로 분배하는 행위.
- Impermanent Loss (일시적 손실): 유동성 풀에 자산을 제공했을 때, 풀 내 자산의 가격 변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비실현 손실.
- Whitelist (화이트리스트): ICO나 특정 이벤트 참여를 위해 사전에 승인된 사용자 목록. 일반적으로 KYC(Know Your Customer) 절차를 완료한 사용자들로 구성됩니다.
- KYC (Know Your Customer): 금융 기관이 고객의 신원을 확인하는 절차. 이는 자금 세탁 방지(AML)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필요합니다.
- AML (Anti-Money Laundering): 자금 세탁 방지를 위한 정책 및 절차. 암호화폐 거래소와 같은 금융 기관은 이러한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.
- TVL (Total Value Locked): DeFi 프로젝트에 예치된 자산의 총 가치. DeFi 프로젝트의 인기와 건전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.
- Liquidity Mining (유동성 채굴): 유동성 풀에 자산을 제공하고, 그 대가로 토큰 보상을 받는 과정. Yield Farming과 유사한 개념입니다.
- Flash Loan (플래시 론): 담보 없이 실행되는 매우 짧은 기간의 대출. 대출과 상환, 그리고 이익의 확보가 한 트랜잭션 내에서 이루어집니다.
- Slippage (슬리피지): 거래가 실행될 때 예상 가격과 실제 거래 가격 사이의 차이. 시장 변동성이나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Front Running: 거래가 체결되기 전에 해당 거래를 미리 알고 이익을 얻기 위해 먼저 거래를 실행하는 행위.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는 특히 거래 순서 조작을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MEV (Miner Extractable Value): 채굴자나 검증자가 트랜잭션 순서 조작, 인서트, 오미션을 통해 추가로 얻을 수 있는 가치.
- P2P (Peer-to-Peer): 중앙 집중형 서버 없이 사용자 간 직접적인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아키텍처.
- Metaverse (메타버스): 가상 현실, 증강 현실, 블록체인을 결합한 가상 세계. 암호화폐와 NFT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- Play-to-Earn (P2E):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고 그 과정에서 실제 가치를 가진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게임 모델.
- Token Burn (토큰 소각): 유통에서 토큰을 영구적으로 제거하여 공급량을 줄이는 행위. 이는 토큰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- Wrapped Tokens (랩드 토큰): 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토큰을 다른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토큰. 예를 들어, 랩드 비트코인(WBTC)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형태입니다.
- CeFi (Centralized Finance): 전통적인 중앙 집중식 금융 시스템. 은행과 같은 중앙 기관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- Farming Pools (파밍 풀): 사용자가 토큰을 예치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DeFi 프로젝트 내의 풀.
- Synthetic Assets (합성 자산): 블록체인에서 생성된, 실제 자산의 가격 움직임을 모방하는 디지털 자산.
- Privacy Coins (프라이버시 코인): 사용자의 신원과 거래 내용을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둔 암호화폐. 모네로(Monero)와 지캐시(Zcash)가 대표적입니다.
- Liquidity Provider (유동성 제공자): DeFi 프로토콜의 유동성 풀에 자금을 예치하는 사용자. 이들은 거래 수수료나 기타 인센티브를 보상으로 받습니다.
- Sharding: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. 네트워크를 여러 개의 조각(샤드)으로 나누어 각 샤드가 거래와 스마트 계약의 일부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처리량을 증가시킵니다.
- DAO Treasury (DAO 재무): DAO가 관리하는 자금과 자산. 이 재무는 프로젝트의 발전과 커뮤니티의 이익을 위해 사용됩니다.
- Bear Market (베어 마켓): 시장 가격이 하락하는 기간. 투자자들은 가격이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.
- Bull Market (불 마켓): 시장 가격이 상승하는 기간. 투자자들은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기대합니다.
- EIP (Ethereum Improvement Proposal):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개선하기 위한 제안. 이더리움의 기능, 표준, 프로토콜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사양과 정보를 포함합니다.
- Multisig Wallet (멀티시그 지갑): 거래를 승인하기 위해 여러 개인의 서명이 필요한 암호화폐 지갑.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
- Delegated Proof of Stake (DPoS): 네트워크 참여자가 대표자를 선출하고, 이 대표자들이 네트워크의 검증 및 거버넌스 결정을 대신하는 합의 메커니즘. 이는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.
- Layer 1: 기본 블록체인 인프라를 의미합니다. 예를 들어,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 같은 네트워크는 Layer 1 솔루션으로 분류됩니다.
- Genesis Block: 블록체인의 최초 블록. 모든 블록체인은 제네시스 블록에서 시작됩니다.
- Cold Wallet/Cold Storage: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는 암호화폐 지갑. 높은 보안 수준을 제공하여 해킹의 위험을 줄입니다.
- Hot Wallet: 인터넷에 연결된 암호화폐 지갑. 편리함을 제공하지만, 보안 위험이 더 높습니다.
- On-chain: 블록체인의 기록에 직접 기록되는 트랜잭션 또는 이벤트를 의미합니다.
- Off-chain: 블록체인 외부에서 발생하는 트랜잭션 또는 이벤트. 이러한 거래는 블록체인의 확장성을 높이고 수수료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- Consensus Mechanism (합의 메커니즘):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동의에 도달하는 방식. 예를 들어, Proof of Work (PoW)와 Proof of Stake (PoS)가 있습니다.
- 51% Attack: 네트워크의 해싱 파워(또는 스테이크 파워)의 51% 이상을 통제함으로써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조작하려는 시도.
- Merkle Tree: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. 블록체인 트랜잭션의 효율적 검증을 가능하게 합니다.
- Fiat Gateway (피아트 게이트웨이): 암호화폐와 전통적인 통화(예: USD, EUR) 사이를 전환할 수 있는 플랫폼이나 서비스.
- DEX Aggregator (DEX 집계자): 여러 DEX(분산형 거래소)에서 최적의 거래 가격을 찾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.
- Self-custody Wallet: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 키를 직접 관리하는 암호화폐 지갑. 중앙 집중식 기관이나 제3자 없이 개인의 암호화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.
- Cross-chain Bridge (크로스체인 브리지): 다른 블록체인 간에 자산을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. 이를 통해 사용자는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토큰이나 다른 자산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.
- Zero Knowledge Proof (제로 지식 증명): 한 당사자가 어떤 정보를 다른 당사자에게 전달하면서도 그 정보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도 그 정보의 진위를 증명할 수 있는 암호 암호화 방식입니다. 이는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을 강화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.
이 코인 용어들을 알고 나니, 암호화폐 시장의 동향과 뉴스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어요. 처음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, 기본적인 용어들을 익히면서 점차 암호화폐 세계의 매력에 빠져들게 될 거예요!